공식 홈페이지 : http://home.ebs.co.kr/theme/index.html

EBS 세계테마기행, World theme travel,중국 동북지방의 겨울이야기, 2부, 차간호 사람들, 20110301


중국 지린성의 쑹위안시에 위치한 차간 호는 몽고어로 '백색의 신성한 호수'라는 뜻이다. 서울의 3분의 2크기의 호수는 중국 북부 최대의 담수호로 이곳 어민들 삶의 터전. 연간 어획량이 5천 톤 이상인 차간 호는 이 지역에서 천 년간 내려오는 겨울 고기잡이가 유명하다.

징기스칸이 금나라를 정복한 후 9만 명의 몽고기병을 거느리고 제를 지내며 숭배했던 차간호. 매년 12월이 되면 차간호의 어민들은 이곳의 고유한 방법으로 고기를 잡기 시작한다. 꽁꽁 얼어붙은 차간호에 구멍을 뚫고 길이 3,000m, 너비 2m에 달하는 그물을 넣어 이뤄지는 전통 고기잡이는 한 달간만 할 수 있다. 때문에 영하 30도, 살을 에는 강추위 속에서도 새벽 4시부터 해질 무렵까지 이들의 작업은 쉼 없이 계속된다. 하지만 이 고된 노동조차도 신성시 여기는 차간호의 사람들... 거친 환경이지만, 차간호가 주는 풍요로움 속에 소박하면서도 넉넉한 삶을 영위해 가는 이들을 만나본다.

---------------------------------------------------------------------------
세계테마기행은 단순한 여행 정보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배낭여행자만이 느낄 수 있는 살아있는 체험기를 전해드리고자 기획된 프로그램입니다.
스페인에서 칠레, 남아공에서 알래스카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를 직접 발로 뛰며 제작하는 세계테마기행은 찬란한 문명 유적지와 자연유산은 물론 다양한 모습으로 삶을 영위해 가는 세계인들의 숨겨진 모습까지 생생히 보여드리겠습니다.
그리고 매편 여행을 안내하는 큐레이터들은 한국인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면서 이 시대 우리에게 필요한 세계관이 무엇인지 여러분과 함께 즐거운 고민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세계테마기행을 통해서 가슴 설레는 여행의 참맛을 느끼시길 바랍니다.

Scroll to Top